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요점정리3

by 프로그래밍하겠습니다 2025. 3. 1.
728x90
반응형

🎶 정보처리기사 필기 문제로 자주 나오는 내용들에 대해 요점정리해보자.

1. 스크럼

  •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으로 구성
  • 스프린트 회고를 통해 개선할 점이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
  • 스프린트는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1~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
  • 일일 스크럼 회의,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검토 회의 존재

 

2. DFD 지침

  • 자료 흐름은 Process를 거쳐 변환될 때마다 새로운 이름을 부여
  • 어떤 Process가 출력 자료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입력 자료가 발생해야 함
  • 자료 저장소에 입력 화살표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출력 화살표가 표시돼어야 하는 것은 아님
  • 상위 단계의 Process와 하위 자료 흐름도의 자료 흐름은 서로 일치해야 함

 

3. UML Things 종류

Structural, Behavioral, Grouping, Annotation

 

4. 다이어그램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 순차 다이어그램 :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동적임
  •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활동(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오퍼레이션이나 처리 과정이 수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일들을 단계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5. 협약(Contract)에 의한 설계

  • 컴포넌트의 오퍼레이션 사용 전에 참이 되어야 할 선행조건
  • 사용 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조건
  •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불변조건

 

6.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 다형성 :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 캡슐화 :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7. GOF 디자인 패턴

  • 생성, 구조, 행위 패턴
  • Factory Method Pattern : 상위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 정의 /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생성
  • Prototype Pattern : Prototype을 먼저 생성 ->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생성
  • Bridge Pattern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
  • Adapter Pattern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줌
  • Mediator Pattern : 객체간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둠

 

8. 미들웨어

  • WAS : 웹 콘텐츠 처리
  • ORB : 객체 지향 미들웨어, 코바 표준 스펙을 구현
  • MOM : 메시지 기반 비동기형 메시지
  • TP-Monitor : OLTP 트랜잭션 처리 및 감시

 

9. 화이트박스 테스트

  • 논리 흐름도 이용 가능
  •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오류를 찾는 동적 테스트
  • 테스트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해 검증 기준을 정함
  • 프로그램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분기점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제어

 

10. CPM(Critical Path Method); 임계 경로 기법

프로젝트 완성에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작업에 필요한 소요 기간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기법

 

11. WBS(Work Breakdown Structrue); 업무 분류 구조

개발 프로젝트를 여러 개의 작은 관리 단위로 분할하여 계층적으로 기술한 업무 구조

 

12. 테스트 케이스 자동 생성 도구를 이용해 테스트 데이터를 찾아내는 방법

자료 흐름도, 기능 테스트, 랜덤 테스트, 입력 도메인 분석

 

13. Hash 파티셔닝

  • 데이터를 고르게 분산할 때 유용
  • 데이터가 고른 컬럼에 효과적
  • 해시 함수를 이용해 데이터 분할

 

14. DB 개념적 설계 단계

  • 산출물로 E-R Diagram 만들 수 있음
  • DBMS에서 독립적인 개념 스키마 설계

 

15. 데이터 모델에 표시해야 할 요소

구조(Structure), 연산(Operation), 제약 조건(Constraint)

 

16. 가상기억장치의 일반적인 구현 방법

  • Paging: 프로그램을 고정된 크기의 일정한 블록으로 나눔
  • Segmentation : 가변적인 크기의 블록으로 나눔

 

17. CMMI 단계

초기, 관리, 정의, 정량적 관리, 최적화

 

18.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 네트워크를 제어부, 데이터 전달부로 분리해 네트워크 관리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제어, 관리할 수 있는 기술
  • 기존의 라우터, 스위치 등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네트워크 체계에서 안정성, 속도, 보안 등을 소프트웨어로 제어, 관리
  • 사용자의 직접적인 데이터 전송 경로 관리가 가능

 

19. 무결성

  • 시스템 내의 정보는 오직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할 수 있는 보안 요소
  • vs 기밀성 : 시스템 내의 정보와 자원은 인간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이 허용
  • vs 가용성 : 인가받은 사용자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음
728x90
반응형